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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연말정산 - 임대료, 월세 (민간임대아파트), 방법, 서류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나라에 1년 동안 거두어 들인 소득에 대한 세금을 기준으로,

실제 보다 많은 세금을 납부하였으면 그 해당하는 만큼 돌려받고

적게 납부하였으면 더 뱉어내는 절차인것을 다 아시겠지만 한번 적어봅니다.

 

세액공제 - 임대료, 월세

민간임대아파트에서 임대료(월세) 납부하고 계시다면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LH  공공임대아파트에 관한 자료는 많이 나와있는데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는 잘 나와있지 않아 확인했습니다.

* 전세자금 대출로 이자를 내고 있다면

 이자 역시 연말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 필요 서류 ]

 1. 주민등록등본

 2. 임대차계약서 사본

 3. 납부확인이 가능한 서류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은 어려운것이 없으나

'납부확인이 가능한 서류'는 계좌이체 내역 등의 증빙 서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아파트 임대관리사무소 전화하셔서 '임대료 납부 확인서' 를 받으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홈텍스에서 확인이 되면 좋으련만 그래도 간단하게 서류를 준비하였습니다

* 전세자금 대출에 대한 이자는 자동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 국세청 고객센터 126에 전화하여 확인하였습니다 >